▣ 발기부전 이란?

남녀가 모두 만족스러울 정도의 성행위를 할 수 있도록 발기가 충분하지 않거나 발기가 되더라도 유지가 되지 못하는 경우가 전체 성생활 중 25%이상 일어날 때를 발기부전이라고 합니다.

가장 흔한 발기부전의 초기 증상은 발기는 잘 되는데 질 내에 삽입하려고 하거나 삽입 직후 발기가 시들어 버리는 경우, 아침에는 발기가 잘 되고 때로 자위행위시에도 발기가 잘 되는데 막상 성 관계를 가지려고 하면 발기가 안 되는 경우, 발기는 어느 정도 되는데 강직도가 현저하게 감퇴된 경우입니다.

발기부전으로 당황하지 마십시오. 이것이 불임의 원인이 되거나, 오르가즘을 느끼지 못하거나 사정을 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발기부전은 약물치료로 95% 치료되고, 나머지 5%는 수술로 치료 가능하며, 치료는 오르가슴, 정상 사정, 임신을 가능케 합니다.

▣ 발기부전의 원인

발기부전의 원인은 크게 심인성(정신적 원인)과 기질성(신체적 원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불과 10여년 전까지만 해도 발기부전의 원인을 대부분 정신적인 것으로 생각하였으나 최근 남성의학의 발달로 과거에 심인성이거나 원인 불명으로 생각되었던 많은 환자가 기질성 발기부전으로 판명되고 있습니다. 현재는 발기부전 환자의 절반 이상이 기질적 원인에 의한 것으로 진단되며, 50세 이상에서는 기질적 원인의 빈도가 더욱 높지만, 남성의학의 발달로 거의 모든 발기부전 환자가 원인규명과 치료를 통해 원만하고 즐거운 성생활을 누릴 수 있습니다. 

▣ 발기부전의 유발요소

   기질적 발기부전의 가장 흔한 요소
   동맥경화증 : 50세 이상 발기부전 환자의 40%가 관련
   당뇨병 : 당뇨병 환자의 50%에서 발기부전 발생

1.심인성 발기부전
심인성 발기부전의 원인은 개개인에 따라 다양하며 복합적일 수 있지만, 가장 흔한 원인은 자신의 성적 능력에 대해 자신감이 없거나 열등의식을 갖고 있으면 섹스에 대한 불안감으로 처음부터 또는 서서히 발기장애를 초래합니다. 이런 남성들은 지나친 부담감 때문에 한번 발기가 안되면 심리적으로 크게 동요하고 걱정하게 되며, 다음 번에 발기장애가 재발하지 않을까 하는 불안감에 마음을 빼앗기다 보면 흥분도가 낮아지고 음경혈관이 수축하여 발기부전의 정도가 심해집니다.
※ 심인성 발기부전도 남성의학을 통해 치료가 가능합니다.
 
2.기질성 발기부전
기질성 발기부전의 원인은 발기에 관여하는 신경, 혈관, 호르몬계통의 손상, 외상, 수술, 약물의 부작용, 성인병(고혈압, 당뇨 등), 흡연, 비만, 동맥경화 등 다양합니다.
크게 분류해보면 그 원인에 따라 혈관성(동맥성, 정맥성), 신경인성, 내분비성 발기부전증으로 분류되며 기질성 발기부전의 가장 흔한 원인은 혈관성 발기부전입니다.

▣ 발기부전의 치료

발기부전의 치료는 심리적,비수술적, 수술적 방법이 있으며 비수술적 치료에는 약물복용, 음경해면체 내에 발기유발제 자가주사, 발기유발제를 요도에 투입하여 발기를 유발하는 요도좌약 투입법, 진공 음경흡입기 등이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에는 음경정맥 결찰술, 음경동맥재건술, 발기부전의 정도가 심하면 발기와 이완을 마음대로 조정이 가능하며 반영구적인 음경 보형물 삽입술 등이 있습니다.

  1. 심리요법
     
    심인성 발기부전증으로 확인되면 원인이 되는 여러가지 정신적인 문제를 제거해 주기 위하여, 정신과의사, 심학자 성상담자등,전문인의 상담과 치료를 받습니다.
     
  2. 비수술적 요법 
  • 경구용 약제 및 남성 호르몬 주사-경구용 약제로는 요힘빈에서 최근 비아그라까지 여러 종류가 있으며 호르몬 주사에는 테스토스테론 등이 있으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요도주입용 발기 유발제-발기확장제를 요도에 투입하는 방법입니다. 
  • 붙이는 발기 유발제-음경피부에 협심증 환자의 치료에 사용되는 혈관 확장제를 붙여 페니스를 팽창시키는 것이나 아직 강직도를 만들어주기보다는 팽창되는 정도로 만족해야 하는 실정 입니다. 
  • 진공 발기 유발기구-진공 상태의 실린더 내에 페니스를 가두어 발기 압력에 
  • 필수적인 혈류를 발기조직내로 빨아들여 발기시킨 후 고무 밴드로 음경을 조여 발기를 유지시키는 방법. 장시간(30분 이상)발기유지가 불가하고, 조작이 복잡합니다. 
  • 발기유발제 자가주사요법- 가장 보편화된 치료법으로 널리사용하며 음경해면체에 혈관확장제를 가느다란 주사바늘을 이용하여 직접 주사하여 인위적으로 발기시키는 방법으로 주사후 3분 정도 경과후 발기가 시작되어 5-10분 경과후 음경이 최고로 발기되고 1-2시간 정도 지속됨으로써 원만한 성생활이 가능하며 1-2시간후 서서히 발기가 사라집니다. 
  1. 수술적 요법 
     

    젊은 환자에서 혈관손상에 의한 발기부전은 음경혈관재건수술의 성공률이 높지만, 정맥유출에 대한 정맥결찰술의 결과는 만족스럽지 못한 편입니다.
    대표적인 수술적 치료방법인 음경보형물삽입술은 다른 치료방법으로도 효과가 없는 경우 마지막으로 시행합니다. 음경보형물은 크게 굴곡형, 팽창형, 자가저장형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굴곡형은 영구 발기상태라는 단점이 있으나 합병증이 적어 거의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팽창형은 펌프, 저장고, 실린터 등의 3부분으로 구성되어 발기 및 이완을 마음대로 조절할 수 있으므로 기능면에서 가장 우수한 편입니다. 또한 최근에는 펌프와 저장고를 다 포함한 한조각의 간편한 자가팽창형이 개발되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음경보형물의 단점은 시술후 자연적인 발기는 영원히 소실되고 단지 인위적인 발기만이 가능하며 음경의 감각이 떨어지지만, 시술을 받은 대부분의 환자는 수술 결과에 만족하는 편입니다.

음경보형물의 종류
  • 굴곡형(구부렸다 폈다하는 보형물) 

굴곡형은 평소에는 구부려서 남의 눈에 띄지 않도록 숨겨두었다가 사용시에만 쭉 펴서 발기상태를 만들 수 있습니다. 굴곡형은 수술하기가 쉽고 국소마취로 수술이 가능하며 수술당일 퇴원가능합니다.

  • 자가팽창형(자체 저장고를 갖고 있는 보형물) 

 

자가팽창형은 저장고, 실린더, 펌프 세부분이 모두 하나의 보형물속에 들어 있습니다. 
수술이 쉽고 국소마취로 수술할 수 있으며 당일 퇴원이 가능합니다. 귀두뒤에 있는 펌프를 눌러주면 실린더가 팽창이 되어 발기가 되고 페니스를 약 10초 동안 90도 각도로 꺾어 주면 밸브가 열려 실린더내 액체가 저장고로 되돌아가서 다시 이완됩니다.

  • 세조각 팽창형(팽창 수축형의 보형물) 

 

73년 미국 스카트(Scott)박사에 의해 처음 소개된 것으로 발기기둥에 각각 1개씩의 실린더를 위치시키고 조그만 펌프를 음낭에 설치하며, 치골 뒤 아랫배에 60~100cc의 액체가 들어있는 저장고를 심어줍니다.
음낭내 작은 펌프를 몇번 눌러주면 저장고에 있는 액체가 발기기둥안에 들어 있는 실린더로 이동하여 발기를 이루고 성교가 끝난 후 펌프 아랫부분을 살짝 눌러주면 발기기둥내의 액체가 다시 저장고로 이동하여 페니스가 이완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