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병

성병은 성관계를 가짐으로 전파되는 감염을 말합니다. 성기의 접촉, 입.항문 등을 통해 전염이 되나 사면발이 같은 성병은 속옷, 카페트, 수건 등을 통해서도 전염이 됩니다. 흔한 성병으로 임질, 헤르페스, 클라미디아 등이 있으며 곤지름, 각종 질염, 사면발이 등도 있습니다.  이 중 특히 클라미디아는 비임균성 뇨도염을 일으키며 성병중 가장 흔한 원인이나 여성에게서는 증상이 별로 없기 때문에 그대로 지나치면 자궁외 임신이나 불임 등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성병은 자연치유되는 경우가 없고 전염성이 강하므로 반드시 치료를 받아야만 하고 배우자가 감염된 때도 반드시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그리고 100% 완치 될 때까지 성적인 접촉을 피해야 하는 것은 상식입니다. 성병의 종류는 50여가지 되며, 25가지 이상의 증상이 있고, 21가지 이상의 성병균이 발견되어 있습니다.

▣ 성병의 증상

성병에 걸리면 전신 및 피부.구강.질.회음부 등에 특징적인 변화를 보입니다.

물집과 사마귀가 항문까지 번짐 : 헤르페스일때 회음부에 수포나 궤양,곤지름일때 닭벼슬 모양 사마귀,매독일때 궤양 증상,임질.요도염일때 요도끝에서 고름같은 분비물. 이상의 증상들이 성기에서 점차 항문주변으로 번집니다.

입속의 하얀 꺼풀, 궤양이 생김 : 매독, 에이즈감염시, 임질의 경우에 발생.칸다디성 질염이나 트리코모나스 질염인 경우 특징적인 냉이 있습니다.

피부발진,탈모 : 매독에 걸렸을시 나타남

미열, 몸살기운 : 매독.임질.바이러스 감염의 전구증상일 수 있습니다.

▣ 성병의 종류

1. 매독 : 매독은 페니실린 주사로 완치가 가능합니다. 매독은 1차적으로 매독균이 침투한지 10~90일 경에 침투한곳에 피부가 허는 궤양이 생기며 통증은 없습니다. 매독균이 혈액을 통해 전신으로 퍼지는 2차적 단계에서는 피부발진이 없어진후 3차적 단계까지의 잠복기는 수개월에서 수년이상 될 수도 있어 오랫동안 증상없이 지내는 경우도 많이 있으나 증상없이 진행된 매독으로 신체의 일부가 마비되거나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2. 임질 : 가장 흔한 성병이며 임질균은 점막의 접촉을 통해 전염되는 세균으로 건조한 곳에서는 죽기 때문에 수건.손잡이 등을 통해선 전염이 안됩니다. 남성은 성 접촉후 2~10일의 잠복기가 지나면 소변시에 녹색을 띤 황색고름이 나오며 따끔거립니다. 여성의 경우 소변볼때에 따끔 거리거나 고름같은 냉이 나오기도 합니다.

3. 헤르페스 : 피부나 점막의 접촉을 통해 전염되며 말초감각의 신경의 줄기를 타고 척추 근처의 신경절에 자리를 잡아 1차 감염후 재발을 일으킬 근거지를 마련합니다. 1차 감염후 잠복 기간은 4~7일 정도이며 전신 무력감.편두통 등의 전신증상이 나타나다가 감염된 피부와 점막에 수포들이 생기며 빠르게 커지며 통증이 심해집니다.

4. 곤지름 : 성기나 항문 주변에 닭벼슬 모양으로 번지는 사마귀이며 바이러스가 원인이지만 치료가 잘되는 편입니다.

5. 사면발이 : 몸에 기생하는 이의 일종으로 주로 음모에 기생하며 성접촉,옷,이불 등을 통해 점염됩니다. 증상은 심한 가려움증 입니다.

6. 에이즈 : 천형의 성병으로 알려진 암보다도 무서운 것으로, 성행위는 물론 혈액 수혈, 면도기, 의료종사자의 부주의에 의해서도 걸릴 수 있어 주의하지 않으면 않됩니다. 에이즈 증상은 HTLV III라는 바이러스에 감염된후 적게는 6개월에서 많게는 5-8년까지의 다양한 잠복기간후 나타나는데 증세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 급격한 체중감소
  • 밤에 잠잘때 땀을 흘리며 열이난다.
  • 입맛이 없고 피곤하다.
  • 목,겨드랑이 임파선이 붓는다.
  • 입에 비정상적 붉은 반점이나 흰 반점이 생긴다.
  • 원인 없이 설사증세가 있다.

에이즈환자는 전체적으로 병에 대한 면역성을 잃게 되고 합병증을 동반하여 생명을 잃게 됩니다. 흔히 동반되는 질병으로 심한 폐렴, 카포시육종 등이 있으며 모든 질병의 합병이 가능합니다.명쾌한 치료가 아직 없으므로 안걸리도록 조심하는 것만이 최선의 방법입니다.